본문 바로가기
상식 퀴즈/🔥상식 퀴즈 모음

🦊🐱"이방원이 정몽주를 회유하기 위해 읊은 시조 이름은?" - 대학생을 위한 상식 퀴즈 모음!

by 안녕쿠키 2021. 10. 22.
반응형

첫 번째 상식 퀴즈

오늘은 상식 퀴즈로 만나게 되었네요!

재밌게 풀어보세요!

대학생이라면 충분히 7개 정도는 맞힐 수 있을 거예요. 파이팅!

상식 퀴즈 시작!

[1번] 엘리베이터에서 흔히 4층은 알파벳 'F'로 표시합니다. 그렇다면 지하층은 어떤 알파벳으로 표시할까요?

더보기

[정답] B(Basement)

 

[2번] 두유는 콩을 간 다음 물을 붓고 끓인 뒤 걸러낸 맑은 액이고, 이때 나온 찌꺼기는 이것이라 합니다. 이것은 무엇일까요?

더보기

[정답] 비지

 

[3번] 영주에 있는 부석사는 이 사람과 선묘 낭자의 애틋한 설화로 유명한 사찰입니다. 이 사람을 짝사랑했던 선묘 낭자는 죽은 후에도 '뜬바위'가 되어 옆을 지켰다고 합니다. 해동과 엄종의 창시자이며, 평생 화엄의 교종을 확립하는데 노력했던 이 사람은 누구일까요?

더보기

[정답] 의상

 

[4번] 고려의 충신이었던 정몽주의 단심가는 이방원의 이 시조에 대한 답가로 지은 것입니다. 조선이 개국하기 전, 이방원이 정몽주를 회유하기 위해 읊은 이 시조는 무엇일까요?

더보기

[정답]하여가

 

[5번] 19세기 후반 일본에서 막번체제를 무너뜨리고 왕정복고를 이룩한 변혁 과정입니다. 이 대대적인 개혁으로 인해, 일본은 경제적으로는 자본주의가 성립되고 정치적으로는 입헌 군주제가 실시되는 등 근대화를 이루었습니다. 이 개혁은 무엇일까요?

더보기

[정답] 메이지유신

 

[6번] 연필 가격이 1% 올라갈 때 수요량이 2% 줄었다면 연필 수요의 '이것'은 2가 됩니다. 일반적으로 농산물과 같은 생활필수품은 '이것'이 낮고 자동차와 같은 고가품은 이것이 큽니다. 여기서 '이것'은 무엇일까요?

더보기

[정답] 가격탄력성

 

[7번] 조선 후기, '포구'가 상업 중심지로 새롭게 성장함에 따라 '선상'의 활동도 두드러지게 되었습니다. 이들 중에서 운송업에 종사하다가 거상으로 성장한 이 사람들을 대표적인 선상으로 꼽습니다. 한강을 근거지로 하여, 주로 서남 연해안을 오가며 미곡, 소금, 어물 등을 거래한 이 '상인'의 명칭은 무엇일까요?

더보기

[정답] 경강상인

 

[8번] KBO 최초의 타격 3관왕은 이만수 선수입니다. 공식적인 타격 3관왕이란 홈런, 타점 그리고 이 부문에서 1위를 한 것입니다. 이 부문은 어느 부문일까요?

더보기

[정답]타율

 

[9번] 해는 동쪽에서 떠서 서쪽에서 집니다. 그렇다면 달은 어느 쪽에서 뜰까요?

더보기

[정답] 동쪽

 

[10번] 토사구팽에서 '토'는 어떤 동물을 말할까요?

더보기

[정답] 토끼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