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리 알아두었다면 좋았을 텐데../잡다구리

💞💞나의 애착 유형은? 사귀기 전에 알아보면 좋은 연애 유형 알아보기!

by 안녕쿠키 2023. 1. 6.
반응형

다양한 연애 유형의 뿌리?! 애착 유형!

 

연애를 하다 보면 정말 다양한 종류의 사람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어떤 연인은 싸웠을 때 서로 먼저 사과해서 빠른 화해를 하기도 하고 어떤 커플은 서로 자존심만 세우다가 헤어지기도 하죠.

그렇다면 이런 차이들은 어디에서 오는 것일까요?

혈액형? MBTI?

땡!!!

아니에요!

바로 이런 차이는 애착 유형에서 오게 되는데요.

크게 4가지로 분류되는 애착 유형에 대해 알아볼게요~

4가지 애착 유형


1. 안정형 애착

이 유형은 가장 연애하고 싶은 유형인데요.

자기 자신과 타인에게 모두 긍정적인 애착을 갖고 있는 타입입니다.

나를 보는 관점 : 나는 가치 있고 사랑받을 만하다.

타인을 보는 관점 : 세상 사람들은 믿을 만하고 의지할 수 있다.

이렇듯 자신과 애인을 모두 따듯한 눈으로 바라보기 때문에 안정적인 애착 형성이 가능하답니다. 



2. 불안형 애착

이 유형은 타인에게는 긍정적인 애착을 갖지만 자신에게는 부정적인 태도를 갖는 타입입니다.

나를 보는 관점 : 나는 누군가와 친밀한 관계를 맺어야 안심이 된다. 

타인을 보는 관점 : 나는 타인과 친해지길 원하지만, 타인은 나와 가까워 지길 꺼린다.

나한테는 엄격하고 남한테는 관대한 성격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상대방의 애정을 잃을까 봐 안절부절못하는 경향이 있는 애착 유형인데요.

연애와 관계에 많은 에너지를 쏟는 타입입니다.



3. 회피형 애착

이 유형은 본인에게는 긍정적인 애착을 갖지만, 타인 부정적인 태도를 갖는 타입입니다.

나를 보는 관점: 나는 가까운 정서적 관계를 맺지 않고 지내는 것이 편하다.

타인을 보는 관점: 타인의 눈치를 보지 않는다.  본인은 다른 사람들과 잘 지낸다고 생각하지만 타인은 불편해한다.

연애할 때 상대방을 상당히 피곤하게 하는 애착유형입니다.

잠수 이별, 바람 같은 사연을 들어보면 회피 유형의 사람이 많은 것을 알 수 있는데요.

회피형 애착 유형을 가진 사람과의 연애는 피하는 게 좋지 않을까요?



4. 회피/공포형 애착

이 유형은 자기를 부정하고 타인도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타입입니다.

나를 보는 관점: 나는 남들과 가까워지면서 내가 상처를 받을까 봐 걱정된다.

타인을 보는 관점: 정서적으로 다른 사람들과 친밀한 관계를 맺고 싶지만, 그들을 완전히 신뢰하거나 의존하기 어려움을 겪고 관계에 대한 규정된 틀을 형성한다.

이처럼 사람에 대한 공포와 불안을 가지고 있는 애착 유형이에요.

마치며

오늘은 4가지 애착유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여러분들이 좋은 인연을 찾을 때 이 애착 유형을 참고하셔서 건강한 연애를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