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리 알아두었다면 좋았을 텐데../잡다구리

[동기 부여] 내적 동기의 중요성

by 안녕쿠키 2022. 11. 29.
반응형

내적 동기의 중요성

사람을 움직이는 동기에는 내적 동기와 외적 동기가 있다.

 

어린아이에게 100원을 줄 테니 설거지를 하라고 한다면 외적 동기로써 아이를 움직이는 것이다.

 

어린아이가 돈이 충분해 진다면 설거지를 할 동기는 완전히 사라진다.

 

반면 설거지를 하는 것이 가족 구성원으로서 기여를 한다고 아이에게 교육하면 아이는 가족 구성원으로서 '기여'하기 위해 설거지를 한다.

 

내적 동기가 없는 사람은 외적 동기가 사라졌을테 쉽게 지칠 수 있다.

 

나를 비롯한 우리나라 사람들은 내적 동기가 약한 경향이 있다.

 

조직에 '기여'하는 것이 동기가 되면 조직에서 인정받을 확률이 늘어난다.

 

더 나아가 '나 = 조직'이 되면 나의 성장을 위해 기여하는 것 자체가 동기가 된다면 훨씬 좋지 않을까

 

나는 오늘부터 나의 성장을 위한 기여가 나의 동기가 될 수 있게 노력할 것이다.

 

지금까지 외적 동기에 사로잡혀 살아왔기 때문에 당장 내적 동기를 부여하는 것이 어려울 수도 있겠지만 앞으로는 내적 동기를 키워 보도록 하겠다.

 

https://youtu.be/yyK4Ty4ripU

 

728x90